어제 있었던 청소연구소 첫 아르바이트 후기를 올립니다. 관심 있으신 분이나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아르바이트 하루 전 체크사항
- 아르바이트 당일 후기
- 아쉬운 점에 대한 셀프 피드백
- 청소연구소와 관련 글
1. 하루 전 체크사항
아르바이트 하루 전 챙겨야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친절하게도 청소연구소 매니저 앱에서 준비물을 알려주더라고요!
도움 되는 필수 준비물
휴대폰
일하다 보면 고객분 또는 회사와 통화해야 될 일이 생기고,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일도 생깁니다. 따라서 충전된 휴대폰은 꼭 챙겨가야 합니다.
갈아입을 옷
청소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띄면서도 활동하기 편한 옷을 챙겨가는 게 필요합니다. 갈아입을 옷을 굳이 가져가야 하나.. 하고 청소할 옷을 입고 장소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런데, 갈아입을 옷을 챙겨가는게 좋겠더라고요. 청소를 하다 보면 땀이 땀이.. 장난 아닙니다.. 되도록이면 갈아입을 옷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치마 및 청소도구
앞치마를 착용하는 것이 청소연구소의 직원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하구요. 앞치마 앞에 휴대폰이나 작은 청소도구를 수납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마실 물이나 간식류
청소하다보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개인 텀블러에 물을 챙겨서 가져가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스낵바나 빵 같이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류를 챙겨가서 배고플 때마다 먹었습니다. 몸을 쓰는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쉽게 배가 고프거든요..
확인 해야 할 것
도착 시간
고객님 댁에 도착할 시간을 확인합니다. 만약 9시 반부터 업무를 시작해야 한 다면, 1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자차를 가지고 갔기 때문에 고객님께 미리 차번호를 알려드리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주소
고객님이 살고 있는 집 주소, 특히 동의 위치도 미리 파악했습니다. 처음인지라 도착해서 어영부영하다 보면 시간이 지체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미리 숙지해 놓아서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해야 할 일 리마인드
특히 고객님이 특이사항에 써놓은 것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청소를 하다 보면 정신이 없어 고객님이 원하는 업무를 놓칠 수 있어요. 미리 파악해 놓아서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처음에 9시 20분 정도에 도착하여 고객님께 첫 인사를 나누었고 고객님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청소도구는 어디에 배치되어 있는지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써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 당일 후기
업무 시작 전)
9시 30분에 업무 시작이라 9시 20분까지 도착하였어요. 그런데 왠 걸.. 차 번호가 제대로 등록이 안됬는지 방문증을 끊어야 된다 하시더라고요.. 9시 30분에 딱 업무를 시작해야 되는데 말이지요.. 머리가 아득했지만, 고객님께 늦은 시간만큼 추가로 일하겠다 말씀드리고, 방문증을 끊어 차에 부착했습니다. 이렇게 10분이 딜레이 됐어요.. 처음인지라 당황할 수 있으니 만반의 준비를 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생각했습니다.
업무를 시작하면 청소연구소 앱에 '업무 시작하기' 버튼 누르고 시작합니다.
업무 시작)
처음에 고객님과 대면해서 청소도구 위치와 원하시는 업무가 무엇인지 설명을 들었어요. 제가 맡은 집은 영유아가 있는 집이라서 매트가 많았습니다. 고객님께서 손목이 많이 안좋으시다며 매트청소를 원하셨어요.
그리고, 에어프라이어기와 전자레인지 청소 그리고 음식물 처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고객님께서 집을 나선 후에, 청소연구소 교육때 들었던 내용을 상기하며 업무를 진행하였어요. 4시간 동안 24평 아파트를 청소해야 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시간을 쪼개서 업무동선을 생각했어요.
효율적인 업무 동선
고객님 필요업무(20분) >> 주방청소(40분) >> 화장실청소(40분) >> 거실청소(40분) >> 방청소(90분)>> 마무리(10분)
하면서 어려웠던 업무는 영유아 가정집이라 매트가 많았어요. 화장실에도 미끄럼방지 매트가 깔려있어 제거하고 청소하는 것이 어려웠지요. 청소도구 위치도 익숙지 않아 도구 찾는데 시간이 좀 허비됐어요. 다음부터는 필요한 청소도구는 가져가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 깨끗해진 화장실을 보니 마음이 좀 뿌듯하더라구요! ㅎㅎ
업무를 끝 마치고)
업무를 끝 마치고 마무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청소물품 제자리에 놓기
- 쓰레기통 비우고 청소기 잔여물 처리하기
- 음식물 쓰레기 버리기
- 머리카락이나 휴지 떨어진 것은 없는지 확인
- 나가기 전 냉방기기 전원 껐는지 확인
- 고객님께 말씀드릴 사항 앱에 적고 '업무 끝마치기' 버튼 누르기
3. 셀프 피드백
아쉬운 점에 대해 셀프 피드백해볼게요.
1) 청소도구 추가로 가져가기
청소 업무 전에 청소연구소에서 배달된 물품을 가져갔는데요. 추가로 필요한 청소도구를 챙겨가면 좋을 듯합니다.
마른걸레 2장, 화장실에서 쓸 부드러운 실리콘 수세미입니다.
걸레는 활용도가 높아서 여러 장 가져가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왜냐하면, 젖은 걸레와 마른걸레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야했기 때문입니다. 마른 걸레를 지참하여 물기를 닦는데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객님 댁 화장실에서 쓸 수세미가 마땅히 없는 것 같아 다음에 가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실리콘 수세미를 챙겨갈 예정입니다.
2) 시간 딜레이
업무 초반에 제시간에 업무를 시작 못해서 시간이 지체되어 아쉬웠습니다. 고객님께 차번호 등록을 다시 한번 요청드렸습니다. 20분 시간이 지체되어 업무를 끝마쳤는데 다음번에는 정시에 끝마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3) 고객님께 피드백받기
업무를 마친 다음에 앱에 고객님께 드릴 말을 남기면서 아쉬운 점을 이야기해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야 다음 업무 때 꼼꼼하게 업무를 해드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날 고객님께 추가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이렇게 처음 시작해 본 청소연구소 아르바이트 후기를 마칩니다.
아참, 저의 추천 코드는 11B3540입니다
처음 청소연구소 교육을 받으실 분이나 아르바이트하실 분은 추천 부탁드려요!
청소 일이 쉽지는 않지만, 다음 날 입금되면 보람이 있겠지요?
여러분의 실천을 응원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 돌아이와 함께 한 '파주놀이 구름' 정보와 후기 (3) | 2024.09.27 |
---|---|
블로그 부수입 창출 방법: CPA (Cost Per Action) (3) | 2024.09.20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발급방법, 충전 및 환불 (6) | 2024.09.13 |
애플 아이폰 16 출시: 사전예약일과 가격 (3) | 2024.09.11 |
국민연금 추납제도 활용하여 국민연금 납부기간 연장하기 (8) | 2024.09.02 |